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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년~‘30년) 반영
-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KTX) 광역철도
- 동남권 광역철도[김해(진영)~물금역~양산(북정)~울산KTX]
21년 4월 22일자 국토교통부(한국교통공단)는 금번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년~‘30년) 공청회 시 양산시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웅상을 지나 울산 KTX역을 잇는 노선과 김해 진영에서 양산 물금역, 양산 북정을 지나 울산KTX역까지 잇는 노선인 부·울·경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반영하여 개최하였다.
이는 양산시가 2011년 부산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요청을 시작으로 2018년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제안(양산시→경남도),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7회)및 양산시 광역철도(부산~웅상~울산)건설 기초조사용역, 영산대학교(최양원 교수) 협조 등 지속적으로 준비해왔다.
그 결과 2019년 5월 대정부 건의 및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와 긴밀한 협의로지역국회의원과 협조하여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KTX역)” 노선과 “김해(진영)~양산 물금역~양산(북정)~울산(KTX역)” 을 잇는 2개 노선으로 금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년~‘30년)에 반영된 값진 결과이다.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KTX역) 광역철도”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웅상지역을 거쳐 울산KTX역까지 총연장 49.9km, 총사업비 10,631억원(B/C 0.9)이다.
또한, 경남도에서 제7차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 시(‘20. 7월) 제안한 “동남권 순환철도”는 경남 김해 진영(한림정)에서 양산 물금역, 양산 북정을 거쳐 울산KTX역까지 총연장 57.5km, 총사업비 25,963억원으로서국비70%, 지방비30%로 이루어진 국가재정사업이다.
본 철도건설사업의 경상남도 양산시 구간 사업비는 경상남도와 협의하여 분담할 예정이다.
이는 지방 대도시권역 내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광역경제권 조성의 기반을 마련하고, 광역경제권내 주요 지점을 1시간 내로 이동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에 부·울·경 동남권 메가시티 중심지인 양산에서 부산권·울산권으로 효율적 접근과 이동이 가능하여 양산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향후 2개 노선의 광역철도가 준공되면 양산지역의 불편한 대중광역교통 서비스의 질이획기적으로 높아 질 것”이라며 “부산·울산과 연계된 교통축의 중심역할, 동부양산 활성화, 역세권 개발에 따라 지역발전, 나아가 부·울·경 지역 균형발전 및 생활공동체 기반을 마련할 광역교통체계 구축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실현 등 향후 2030년 인구 50만의 동남권 중심도시로 거듭나는 촉매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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