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시니어 경륜으로 지역인재 키우는 ‘고운서당(高雲書堂)’ 열공

기사입력 2019.04.04 17:19

SNS 공유하기

fa tw ba ka ks url

20190404_164716[1].jpg

고운서당(高雲書堂) 대표 부산대학교 조영복 교수

전,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장

전, 경영대학원장

현, 사회적기업연구원장

 

성공한 시니어 세대의 경험과 지식을 재능기부를 통해 미래세대에게 전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고운서당(高雲書堂)(대표 부산대 조영복 교수)]’이 지난해 5월 발족하여, 올해 3월8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성공적으로 출발, 개강식을 개최하고 1년의 교육과정을 시작한 이후 열공에 들어 갔다.

 

고운서당.png

 

고운서당은 (사)사회적기업연구원(원장 조영복, 부산대 교수)이 지난해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솔라파트너스, 한국남부발전(주), 부산일보사와 함께 맺은 협약식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부산지역의 미래세대를 위한 소통과 공감의 교육공간이 마련된 것이다.

 

1S5VEBD17P_1.jpg

 

고운서당은 그간 모집을 통해 70여명의 참여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하여 30명을 선발하였으며, 2차례의 교수연찬회와 학생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개강식을 가지게 되었다. 고운서당은 사회진출을 앞둔 부산지역 청년들을 위한 차세대 리더 함양 교육 및 인재양성 교육과정이다.

 

20190404_163559[1].jpg

 

교과과정은 인문·교양·예술, 자연과학과 공학, 사회과학과 국제학 그리고 경영·경제관련 강좌 및 특별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금요일 강의가 이루어진다.

 

세대 간 소통을 통해 공동체에 헌신하는 통찰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이 과정에는, 지역 내 시니어 멘토(각 분야별 전문가)와 지식공유에 뜻을 함께하는 대학교수, 그리고 비즈니스 현장의 CEO 등 약 100여명과, 국내외 저명인사 30명도 재능기부로 참여하게 된다.

 

20190404_163614[1].jpg

 

고운서당의 대표인 조영복 교수는 “기부자들의 선한 뜻으로 모든 수강생이 장학금 혜택을 받게 되었으며, 우수 수료생에게는 해외연수기회도 부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고 “지식기부와 집단지성을 통하여 창조력 있는 미래인재를 키우는 새로운 교육의 허브로 발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90404_163527[1].jpg

 

개강에 즈음하여 이진복 국회의원은“미래세대를 위해 시니어들의 경험과 지혜를 환원하고자 하는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되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김기섭 前 부산대학교 총장은 “인문학적 소양이 창조적 역량의 원천인 만큼, 청년들을 위한 지속적인 공감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 고운서당의 운영에 재정적 뒷받침을 한 정호태 ㈜솔라파트너스 회장은“국가와 사회를 위한 사명감을 가진 좋은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바라며, 지역사회의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발전할 수 있도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고운서당과 관련된 추가내용은 빅칼리지홈페이지(https://bigcollege.org)에서 검색할 수 있다.

(연락처: 051-911-0678)

 

참고: 고운서당 교과과정

 

고운서당의 교과과정은 인문교양예술, 자연공학사회, 국제경제경영관련 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서적의 독서토론, 두 차례의 워크숍과 두 차례의 체험활동, 국내외 네트워크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우수학생에게는 미국 등을 포함한 해외 국제기관 연수기회가 주어진다.

 

인문교양예술: 창의적인 사고와 세계관 형성을 위하여 문학, 사학, 철학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며 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키고 서예와 음악 미술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서 교양 있는 지성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자연과학·공학과 사회과학: 세상의 이치와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지식과 그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과학과 사회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습득한다.

 

국제학과 경제·경영학: 글로벌 사회의 냉엄한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혜안을 기르며, 자신의 인생목표를 설정하고 진취적으로 추진하는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하여 경제학적 이론체계와 경영학적 최신이론은 습득하고 벤처기업 등에 대한 창업기회도 모색한다.

 

독서토론: 동서양의 고전 100권을 선정하여 필독하게 하며, 매주 주요서적에 대한 수강생들 사이의 독서토론, 그리고 명사와 저자초청 특강을 통하여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힌다.

 

위크숍과 체험활동 및 해외연수: 전체 수강생이 참여하는 워크숍과 기업가정신학교와 서원의 탐방과 국토순례, 명승지 연수가 포함되어 있어 수강생들의 유대를 강화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우수 수강생에게는 저명기관의 해외연수기회가 주어진다.

 

 

 
backward top home